서울 버스가 3월 28일 파업을 선언하여 출퇴근길에 혼란을 빚었습니다. 파업을 모르고 있던 시민들은 출근길 정류장에서 황당한 경험을 겪게 되었는데요, 서울 버스 파업 노선과 파업의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버스 파업 이유
28일 새벽 서울 시내버스 노사 간의 임금 협상이 결렬되면서 당일 새벽 4시 첫차부터 파업에 도입했습니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가 파업하는 것은 12년 만으로 전체 서울 시내버스 7382대 중 97.6%의 7210대가 운행을 중단할 것으로 보입니다.
노조는 서울의 생활비가 인천에 비해 18%가 더 높음에도 서울시 버스기사의 임금이 인천보다 낮게 측정되어 있어 임금 개선이 필요하다며 호봉별 시급 12.7% 임금 인상을 요구하였습니다. 사측은 최근 물가상승과 어려운 경영 환경을 고려해 시급 2.5% 인상안을 제시하였으나, 받아들이지 못한 노조와 협상안이 결렬되면서 파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서울 버스 파업 노선
서울 시내버스 전체 차량 수의 97.6%가 파업을 진행하여 노선 불문하고 시내버스 이용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도 버스, 마을버스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고 서울시 도로교통사에서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하철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 운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 무료 셔틀버스 480대가 투입됩니다.
서울시는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를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자치구 무료셔틀버스 운행 시간표
서울시에서 발표한 자치구 무료 셔틀버스 운행계획입니다. 교통수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참고해 주세요.
예시) 종로구, 중구, 용산구 무료 셔틀버스 운행노선 및 시간